연구 검색 결과 (86건)
2020~2022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예비유니콘(기업가치 1,000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비상장 기업)은 70개 중 12개(17%)가 수도권 외 지역에 있다. 지금까지 출현한 국내 34개의 유니콘 기업 중 32개(94%)가 수도권에 있는 것에 비해 비수도권 예비유니콘의 비중은 높다. 지역 예비유니콘은 지역 신산업과 연계되고 청년층이 선호하는 매력적인 ... 누적투자유치액은 45억 원, 72명, 223억 원이다. 이런 차이는 두 유형의 예비유니콘의 업력이 비슷하지만(7년) 주요 업종이 다르기 때문이다. 수도권 예비유니콘의 약 66%는 창업 후 스케일업까지 소요 기간이 짧은 IT 플랫폼·서비스, 소프트웨어(SW) 업종인 데 반해 비수도권 예비유니콘 중 약 83%는 스케일업까지 오래 걸리는 제조, 바이오, 하드웨어(HW) ...
디지털 경제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경제는 단연 중소기업 성장과 창업·벤처 활성화에 있다. 특히, 정부는 예비 창업부터 글로벌 유니콘까지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을 국정과제로 삼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2022년 11월에 발표한 2021년 기준 벤처천억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매출액 1,000억 원 이상을 달성한 벤처천억기업은 총 739개사로 2020년말 기준 633개사보다 106개사가 증가해 벤처 천억기업 수 증가율이 최근 10년 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에 벤처천억기업들이 달성한 총매출은 188조 원으로, 2020년 151조 원보다 22.5%증가했는데, 전체벤처천억기업을 하나의 기업으로 본다면 매출액 기준 2021년 재계 순위는 3위로, 2020년 4위보다 ...
최근의 창업벤처생태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양적·질적으로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작년의 벤처투자는 역대 최고치인 7조 7,000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벤처투자조합 결성 역시 역대 최고치인 9조 2,000억 원을 기록했다. 2017년 3개에 불과했던 국내 유니콘 기업은 18개로 증가하였으며, 잠재적인 유니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벤처투자를 받아 기업가치 1,000억 원 이상이 된 기업도 5년 전에 비하여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창업벤처생태계 종합지수1)에 따르면 생태계가 2010년보다 3배 이상 커졌다는 분석도 있었다. 양적으로만 성장한 것은 아니다. 많은 벤처, 스타트업들이 가치를 인정받고 해외 벤처캐피털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거나 M&A하는 사례도 ...
동향 검색 결과 (9건)
...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횃불계획을 수립 ○ 1989년 10월 횃불계획을 담당하는 횃불고기술산업개발센터를 설립하여 운영 - 본 기관은 과학기술부에 소속되어 있으나 독립 사업법인으로 운영 ○ 주요 업무는 중국 하이테크 산업화 및 하이테크 구역의 발전 연구와 중국 기술시장 발전 계획 및 관련 정책을 수립 ○ 주요 목표는 '육묘조림' 사업을 추진하여 과학기술형 중소기업의 육성과 발전을 지원하고, 기술혁신 환경조성 및 첨단기술의 산업화 촉진 □ 과학기술기업 인큐베이터 ○ 과학기술기업 인큐베이터는 첨단기술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서비스 기관 ○ 과기부 횃불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전국 인큐베이터 숫자는 5,200여 개, 인큐베이팅을 완료한 기업은 16만 개 도달 - 현재 중국의 과학기술기업 인큐베이터의 발전은 전형적인 종합 인큐베이터에서 ...
중국의 창업지원 주요 기관으로 공업과정보화부 중소기업국,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 개체사영경제감독관리사, 농업부 향진기업국, 과학기술부 화거고기술산업개발센터, 중소기업협회 등이 존재 ○ 현재 중국 중소기업의 육성 및 지원과 관련된 핵심 중앙관리기관은 공업과정보화부 산하 중소기업국 - 이외에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 산하 개체사영경제감독관리사, 농업부 산하 향진기업국, 과학기술부 산하 화거고기술산업개발센터, 베이징시 산하 중관촌과학기술단지관리위원회 및 중국중소기업협회 등 5개의 행정기관과 1개의 민간협회가 존재 ○ 공업과정보화부(약칭 공신부(工信部)) 중소기업국은 공신부 산하의 중소기업지원 전문기관 - 1993년, 국가경제무역위원회 소속으로 중소기업의 개혁과 육성을 전담하는 중소기업사가 설립되었고, 각 지방정부의 ...
창업정책 역사의 관점에서 보면,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하에서 공유경제(公有經濟)와 비공유경제(非公有 經濟 ) 간의 조화를 이루어가는 역사라면, 한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조화를 이루어가는 역사 ○ 중국의 창업정책의 역사는 비공유경제를 사회주의 체제에 편입시키는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는 동시에, “공유경제와 비공유경제”의 조화에 방점 ○ 민영경제의 중국경제 내 국내총생산 비중이 0.1%에서 60%로 바뀌는 과정이 중국의 창업의 과정이며, 비공유경제를 받아들이고 중국특색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완성하는 데 여러 단계를 경험
소통 검색 결과 (379건)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글로벌 기업들의 탈(脫)중국화가 계속되는 가운데,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인도가 한국 ICT 기업들의 해외 시장 활로 개척을 위해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24일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2024 제 1회 상생포럼'에서 “인도의 IT 분야 수출액은 2016년부터 ... 말했다. 제도와 정책 법령이 빠르게 바뀌고 있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패스 파인더 투 인디아(Path-Finder to India)”라는 주제로, 초격차 기업의 인도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주최했으며, 반도체산업협회, 펜벤처스(글로벌투자유치), 성균관대학교(디지털헬스), 표준협회(혁신성장), ...
... 공유국들과 경제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신생 첨단산업의 초기시장을 확보할 수 있기도 하고 저탄소 배출산업으로의 빠른 전환을 통해 녹색상품시장을 선점할 수도 있다"며 "따라서 우리 산업과 같은 기업은 보호무역주의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불확실성 등으로 글로벌 산업지형이 변하더라도 한국 산업이 얼마나 주도적으로 대응하느냐에 따라 방향·성과가 갈릴 것이라는 ... 이어 "미래 수요에 대응하는 핵심인력 확보에 당장 나서야 한다"며 "연구개발과 설계기능을 강화하고 핵심·첨단 제조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내·국외 생산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글로벌기업·중소·창업기업이 함께 혁신하는 생태계로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은 지난 26일 와의 대면 인터뷰를 통해 "미·중 관계는 국가 안보 차원의 문제로 인식되기 ...
... 중반까지 올라갔습니다. 윤 대통령은 급하게 부산을 찾아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힘내십시오. 부산 더 키우겠습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부산 더 발전시키겠습니다. 힘내십시오." 기업들은 하루 이틀, 길어야 사나흘 전에 갑자기 요청받았다고 했습니다. 분식집 행사는 기념사진으로 마무리됐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 "이 앞에서 이렇게 떡볶이 하나 다 들고요. 이재용 ... 떡볶이 먹방. 총선을 불과 5개월 앞두고 부산 민심이 흔들리자, 이번에도 대통령실은 재벌들에 SOS를 쳤습니다. 이른바, 쉿재용 사진은 밈으로 확산됐습니다. 현장에 있던 이영 당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인기가 하늘을 찔러 소리 낮춰달라 한 게 아닐까"라며 이재용 회장을 띄웠습니다. 누리꾼들은 한화 김동관 부회장이 윤석열 대통령이 준 떡볶이를 먹지 않고 내려놓는 장면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산업화 전략 연구 ○ 목표 3: 언택트 (untact) 문화 확산에 대응 가능한 서비스혁신 정책 연구 - 플랫폼 기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산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 확충방안 모색 -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서비스산업의 미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인력양성, 서비스 R&D, 제도적 기반 등 혁신생태계 조성방안 연구 ○ 목표 4: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변혁 대응을 위한 전략 연구 - 스마트 공장 등 기존 스마트 정책의 점 검과 새로운 디지털 변혁 전략 모색 - 디지털 전환정책 이슈 관련 중소‧벤처 기업의 주요 정책(벤처, 창업, 금융, 노동, R&D, 글로벌화 등) 점검 및 발전과제 발굴 ○ 목표 5: 한국 산업의 글로벌 공급망 재구축을 위한 무역·투자·통상 ...
... 성과 제고를 위한 산업정책 연구 - 그간의 혁신성장 관련 정책과 성과 검토 후 혁신성장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산업정책 방안 제시 ○ 목표 4: 상생형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중소?벤처기업 역할 연구 - 상생과 공존의 대중소기업 산업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이론적?통계적 기반 확충 및 관련 정책 연구 - 상생형 산업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중소?벤처기업의 ... 추진방안 연구 - 지역산업의 구조적 위기에 대응하여 수요지향형 및 문제해결형 지역산업정책으로서 스마트 지역혁신의 효율적 추진방안을 연구 - 스마트 지역혁신을 통해 지역주도의 융합 및 창업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역의 혁신성장과 국가균형발전을 구현 ○ 목표 7: 신한반도체제에 대비한 산업발전전략 수립 - 남북 및 북미 관계의 개선에 따라 우리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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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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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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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